티칭포트폴리오
교수-학습의 과정과 자원에 대한 설계, 개발, 활용, 관리, 평가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교수절차에 대한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교육성과 극대화를 유도합니다.
목적
· 교수자의 수업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분석 기회 제공
· 교수역량 신장을 위한 아이디어 및 동기유발
· 교과, 학습자 특성별 맞춤형 교수법 개발
· 수업의 질 제고를 통한 학습성과 극대화
구성내용
구분 | 내용 | |
---|---|---|
1 | 개인 이력 | 교육경력 교육철학진술문 |
2 | 학습자 분석 | 학생 요구 분석학생 수준 분석(학습준비도 분석) |
3 | 교육목표 | 교과목의 교육목표 |
4 | 교육내용 및 방법 | 교과목 내용 체계도 교수학습 전략 학습자료 활용 및 관리 계획 |
5 | 교육성과 관리 | 성과 관리 계획(학생평가) 수업평가 결과 |
6 | 교육개선 | CQI보고서 수업성찰 기록(15주 전체에 대한 성찰일지) |
절차